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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와 경제지식

해외투자 - NIKE (중국 경제 회복으로 이익률 개선 전망)

최근 Erste Group은 NIKE에 대한 투자의견을 Buy로 상향 조정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업모델

운동화, 의류, 장비 및 스포츠 액세서리 제품을 개발하여 자체 매장과 유통업체를 통해 글로벌 소매 업체에 제품을 판매한다.
신발 (66%)과 의류(31%)가 핵심 부문으로 북미 (21%) 및 유럽, 중동, 아프리카 (26%)를 대상이 주요 판매 지역이다.

 

Earnings Update

2023년 2월말

매출 : 분기 124억 달러 (YoY +14%) 
온라인 NIKE 직접 판매 : 53억 달러 (YoY +17%)
매출 총 이익률 : 43.3% (330bp 하락)
EBIT 마진 : 11.5% (컨센서스 8.8%를 크게 상회)

이익 : 12억 달러 (YoY -11%)

 

NIKE 측 의견 :

연휴 기간 충분한 재고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문제 해결을 위해 구매 기한을 단축하여 단기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투자 의견

전 세계적으로 매 분기 상당한 매출 증가를 지속하고 있음.

최근 분기에는 중국의 봉쇄 정책으로 인한 판매 부진으로 마진이 하락함.

하지만, 중국의 경제회복으로 매출 및 이익률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

최근 2023년과 2024년 실적 기대감 상승으로 주가 밸류에이션은 상대적으로 낮아진 상태로 이는 장기 평균을 하회하고 있다.

 

 

경제적 해자

나이키는 글로벌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치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오프라인 소매점과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모두 포함하는 방대한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수많은 국가에 진출하였고, 운동 선수 및 스포츠 애호가에서 캐쥬얼 의류 소비자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형성했다. 

나이키는 제품 혁신과 디자인에 중점을 둔 R&D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새롭고 개선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우위를 점하고 있다.

나이키는 주로 다양한 스포츠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에도 도움을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영향력 있는 마케팅 캠페인으로도 유명하다. 소비자와의 정서적 공감을 형성하기 위한 마케팅 투자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및 멤버쉽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개인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에도 적극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