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와 경제지식

Here’s What Higher for Longer Means for the Stock Market

출처 : Here’s What Higher for Longer Means for the Stock Market

 

Small-caps

소형주는 일반적으로 대형주보다 이자보상배율이 낮다.

다우존스 마켓데이터 따르면 S&P600 지수 내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 비율은 3월 기준 2.3배로 S&P 500 기업의 7.6배 대비 훨씬 낮다

이는 대기업 대비 변동 금리 부채를 더 많이 발행함에 따라 금리 상승 시 이자비용이 높아져 순이익이 하락하고 채무 불이행 위험이 커진다.

Lazard Asset Management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말 또 다른 소형주 지수인 Russell 2000 내 기업 부채의 약 44%가 변동 금리였으며 S&P 500의 경우 10%였다.

JP Morgan Asset Management에 따르면 Russell 2000 기업 중 약 40%가 지난 한 해 동안 흑자를 내지 못한 반면, S&P 500 기업은 10%에 불과했다.

 

Big Tech

기술주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투자자들의 열광에 힘입어 2023년 초부터 시장의 발전을 주도해 왔다.

S&P 500의 정보 기술 부문은 지수의 약 30%를 차지하며, 이는 다른 10개 부문보다 두 배 이상 큰 규모이다. 

연준이 2022년 금리 인상을 시작했을 때 기술 부문은 30% 하락했다

 

 

Cyclicals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산업재 등 경제 성과에 민감한 순환주는 금리가 높을 때 배당주로 간주되어 매력이 없다. 

S&P 500의 유틸리티 부문은 3.4%의 배당 수익률을 보이고, 필수 소비재 부문은 약 2.5%, 산업 부문은 1.4%의 수익률을 보인다.

벤치마크 10년 만기 국채의 무위험이자율이 약 4.6%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또한, 높은 이자율로 인한 비즈니스 활동 둔화 위험을 보상할 만큼 충분한 추가 수익률을 제공하지 않는다.

FactSet에 따르면 S&P 500의 약 40개 주식은 10년 만기 국채보다 배당수익률이 높다. 하지만, 2년 전 연준이 금리인상을 막 시작했을 때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주식은 94개 뿐이었다.

 

Banks

높은 이자율은 예금자들이 더 높은 수익을 위해 국채와 머니마켓 펀드로 자금을 이동하고 은행 예금은 감소한다.

이자율이 높게 유지되면 연체율도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은행의 대출 손실을 증가시킬 수 있다.

높은 금리로 인해 모기지 금리도 12월 이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7% 수준으로 다시 올랐다.

이로 인해 많은 주택 구입 희망자들이 방관하게 되었고, 수입원인 대형 은행의 모기지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었다.

S&P 500의 부동산 부문은 올해 8.8% 하락해 11개 부문 중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적자를 기록한 유일한 그룹이다.

금리는 소형 은행에 더 큰 타격을 입혀, JPMorgan 등 대형주가 포함된 KBW 나스닥 은행 지수는 올해 2.5% 상승한 반면, 지역 은행주 지수는 14% 하락했다.

 

Energy

석유 및 가스 회사의 주식은 2022년 최고 성과를 낸 후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 상승은 석유 및 가스 제공업체의 수익을 증가시키는 반면, 해당 부문의 대기업은 전체 시장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된다.

엑슨(Exxon)과 셰브론(Chevron)은 지난 12개월 동안 각각 PER 13배와 12배에 거래된다. (S&P 500은 대략 20배에 거래)

S&P 500 에너지 부문은 지난 한 달 동안 약 5% 상승해 전체 지수의 다른 모든 부문을 앞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