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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와 경제지식

유니드 - 국내 유일의 칼륨계 제품 제조사

1980년 5월 10일 : '한국카리화학 주식회사'로 설립

1995년 8월 : '주식회사 유니드' 로 사명 변경

2004년 12월 3일: 코스피 상장

 

사업부 구성

- 화학사업부: 가성칼륨, 탄산칼륨, 액체염소 등 화학제품 제조.판매

- 보드사업부: MDF, LPM, 기타 가공보드, 제재목 등 목재 제품의 제조, 판매 및 PB, 합판, 원목 수입 판매

- LED사업부: 사파이어 잉곳, 웨이퍼 제조.판매

- 해외사업부

 

주요 매출은 화학사업부 45.1%, 해외사업부 38.08%를 차지하며, 보드사업부가 16.82%를 차지한다.

LED사업부에 해당하는 유니드엘이디는 2022년 2월 해산 결정했다.

 

원재료 및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 (가격전가력) 및 중국 수요를 위한 공장 건설 중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칼륨계 제품은 원재료 가격 및 해상 운임 상승으로, MDF는 원부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품가격이 인상되었다.

또한, 화학사업부 93.9%, 보드사업부 97.3%, 해외사업부는 100%에 달하는 가동율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 4월 신규법인 UNID(Sichuan) New Materials Co.,Ltd. 설립하여 현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어,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의 수요를 대비하고 있다. 신규 공장은 약 9만톤 규모의 가성칼륨 및 관련 제품 공장으로 2023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학사업부 - 지속적인 수요와 국내 유일의 칼륨계 제품 제조사

화학 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자본 집약적인 장치 산업으로 초기 시설자금의 투자 규모가 방대하여 증설 및 축소가 탄력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시장 변동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 장벽이 그만큼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초 소재 산업으로서 공급 능력과 경쟁력 확보에 따라 전방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 칼륨계 및 염소계 제품은 기초 무기화학 제품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염소계 제품은 주제품의 생산에 따라 공급이 변동되는 Balance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유니드가 생산 중인 칼륨계 제품은 기초 무기화학 제품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탄산칼륨: 합성수지, 세라믹 및 식품첨가물 시장 등에서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

가성칼륨: 세제, 식품첨가물, 합성고무, 알카라인 건전지 등 기존 수요 외에 인구 증가에 따 제약, 비료 및 농약 분야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

염소계 제품: 각 산업의 전반에 기초ㆍ중간 원재료로 사용되, 최근 고기능성 플라스틱 등 수지시장 확대 및 전자재료 시장의 발전으로 꾸준한 성장 전망

또한, 중국 수출외에 내수촉진 정책에 따라, 향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칼륨계 제품은 유니드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이며 또한 장치 산업의 특성상 신규 진입이 어려워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수입품과 부분적인 경쟁이 있으며 특히 가성칼륨의 경우 중국 수입품이 증가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주요 경쟁 요소로는 가격, 품질, 납기를 들 수있고 해외시장은 완전 경쟁시장으로 품질, 가격, 브랜드, 인지도, 납기, 해상운임, 환율 등이 주요 경쟁 요소가 되고 있다.  
염소계 제품은 제품의 불안정성과 위험성, 운송 등의 어려움으로 장거리 공급이 어렵고, Delivery의 안정성을 이유로 국제 거래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내수시장 생산업체간 제한적 경쟁이 있다.

 

보드사업부문 - 건설 경기에 민감한 MDF

목질 판상재 산업은 가구 및 건설에 사용되는 소재 산업으로, MDF는 특히 가구 및 인테리어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 소비자 체감 경기에 따라 판매가격의 변동이 심하고, 내수 경기 및 건설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MDF는 인테리어 시장의 수요 증가와 합판 대체재 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MDF는 가공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또한 환경 친화적인 제품 특성을 바탕으로 유사 건자재 품목인 합판, PB 등을 대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건자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동산업은 이러한 환경 친화적 성장을 지속중이다.  홈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와 정부의 주택 공급 확대 정책에 따른 건설경기 회복 기대 등은 산업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MDF는 국내 동종 업체간 가격, 기술, 품질 등이 주요한 경쟁 요소이며, 수입품의 공급량 및 가격 역시 주요한 경쟁 요소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제품 수요 증가로 환경친화적인 제품 관련 기술이 동산업에서 주요한 경쟁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MDF는 가구재 뿐만 아니라 내장재, 인테리어, 문틀재 등으로 그 용도가 다양해지면서 계절적 요인과 산업적 요인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내수 경기 및 건설 경기에 민감한 특성이 존재한다.

원재료 중 목재부분은 제재소에서 나오는 목설 및 국내산 소나무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어 자원조달의 해외 의존도는 낮은 편이나 제재소 가동시 부산물로 나오는 목설은 경쟁사간 조달 경쟁심화로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 바닥재 시장은 친환경 제품 선호 및 고급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면서 목질 바닥재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유니드는 MDF소재 산업에서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바닥재에 적용 가능한 HDF를 개발하였고, 이를 주요 소재로 하여 기존 마루와 차별화된 신규 마루 브랜드 '올고다'를 론칭하여, 건장재 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발전부문 - 현재 경기 바닥권으로 향후 스팀 시장의 회복 예상

발전소 공열 사업은 배관망을 구성하여 스팀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일단 거래처를 확보하면 고객이 다른 업체를 선택하여 공급처를 바꾸기가 어려운 사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
현재 근접 지역내에 건설 예정인 신규 프로젝트가 다수 있으며 기존 공장들도 증설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스팀 사용량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변동에 따라 중소기업들의 스팀 사용량 변화가 있으나 주요 고객들은 규모가 큰공장으로 사용량에 변화가 크지 않으며 현재 경기가 바닥권으로 판단되어 향후 스팀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