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와 경제지식

이노와이어리스 - 5G 단말기의 보급 확대에 따른 서비스 요구 증가

이노와이어리스는 2000년 9월 27일 설립된 이동통신용 최적화, 시험·계측 솔루션 및 소형 기지국(SmallCell) 분야 국내 선도업체로 5G 상용화의 대표기업이다. 전체 임직원 중 연구·개발(R&D) 인력이 70%를 상회할 정도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최대 주주는 LIG넥스원으로 2018년 9월 10일 국방·민수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노와이어리스에 대한 주식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2020년 11월 9일 콜옵션 행사에 따른 지분 확대를 기점으로 LIG넥스원은 직접 생산하는 유도무기체계 등 군 주요 무기체계를 대상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의 적용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인수 결정이 국내 방위산업 및 무선통신 분야의 기술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매출 비중

 주요 매출원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

이노와이어리스의 주요 매출원인 (매출비중 44.4%, 1분기 가동률 71%)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은 무선 네트워크의 성능 및 품질의 실시간 측정과 측정 결과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구축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에서 비롯된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을 사업 초기부터 현재 5G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주요 이동통신사업자와 네트워크 장비 사업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5G, 딥러닝, 인공지능 등의 차세대 기술을 반영하는 Big Data 제품군

Big Data 제품군은 이동통신 서비스 운용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코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하여 장애요소들을 정확하게 진단 및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국내 이동통신사업자 공급을 비롯하여 일본 수출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5G, 딥러닝, 인공지능 등 새롭게 부상하는 차세대 기술의 필수 요소들을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적합한 형태로 제품에 반영하여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매출 비중은 14.7%를 차지하며, 1분기 가동률은 80.1% 수준이다.

 

성능 시험과 운용 고도화를 위한 통신 T&M 제품군

통신 T&M 제품군은 기지국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유지보수용 휴대형 계측장비와 실험실에서도 현장과 같은 네트워크 시험 환경을 가상으로 구현해 주는 채널 에뮬레이터 등, 통신 네트워크 성능 시험과 운용의 고도화를 위해 사용하는 솔루션이다.

 

경쟁이 치열한 통신 T&M 제품군 시장에서 세계적인 계측장비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경험을 쌓고 업계에서의 신뢰도를 높이며, 휴대형 5G 기지국 계측장비 개발 등, 빠르게 변화하는 5G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매출 비중은 9.3%를 차지하며, 1분기 가동률은 20.1% 수준이다.

 

 

5G 서비스 요구 사항의 증가로 지속 성장할 SmallCell 제품군

Small Cell 제품군은 MacroCell의 설치가 용이하지 않거나 전파환경이 좋지 않은 지역에서 네트워크 용량 증대와 서비스 제공 범위 확장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형 기지국 솔루션이다

  

설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보장하는 SmallCell은 5G 기술의 특성상 향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노와이어리스는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수요에 발맞춰 LTE SmallCell 개발에 조기 착수하고, 지난 2017년에는 SmallCell 분야의 성장 잠재력 확보와 신속하고 정확한 시장 대응을 위해 회사분할의 방법으로 SmallCell에 특화된 주식회사 큐셀네트웍스를 신규 설립하였다. 매출 비중은 3.4%를 차지한다.

 

이노와이어리스의 주요 제품군

 

5G 상용망의 시장 현황

COVID-19로 인한 산업 전반의 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다. 미래 ICT 산업의 핵심 인프라인 5G 주도권을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됨에 따라 글로벌 5G 상용망에 대한 설비투자도 증가할 전망이다.

  

이동통신사업자에게만 허가하던 이동통신 주파수 대역을 최근 일반기업에도 개방하기로 결정한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B2B 전용망과 같은 5G 특화망 서비스를 통한 경쟁 체제의 구축과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3.7 ~ 4.2 GHz 대역의 주파수 경매를 완료하고 네트워크 설비투자를 예고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연내 2.5 GHz 대역의 추가 경매를 준비하며 sub-6 GHz 주파수 대역에서의 5G 인프라 구축에 분주한 모습이다.

 

2020년 3월부터 5G를 서비스하고 있는 일본은 최근 미국의 5G 동맹 기금에 참여할 계획을 밝히며 영국의 5G 시스템 공급업체로 선정된 NEC를 시작으로 글로벌 5G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며, 글로벌 시장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중국은 뉴 인프라 사업 정책을 통해 5G를 중심으로 중국 전체의 산업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고 내수 경기 부양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새로운 이동통신 기술의 상용화부터 관련 서비스 시장의 형성까지는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과 지원 단말기 및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등 다양한 단계가 수반된다. 각 단계의 진행 과정에서 이동통신 사업자와 단말기 개발업체, 네트워크 장비업체 등의 관련 사업자들에게는 다양한 성능 시험 및 검증을 위해 신규 이동통신 기술을 적용한 신뢰할 수 있는 시험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노와이어리스의 이동통신 시험/계측장비와 SmallCell은 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되는 소비재가 아니며, 주요 고객은 일반 사용자에게 이동통신 서비스와 단말기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업자와 단말기 및 기지국 제조업체 등의 특정 사업자이다.
 

통신용 시험/계측기 시장은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사용자 요구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고부가가치 제품을 주문에 따라 생산하는 구조이므로 저가품의 대량생산을 통한 이윤창출 구조에 비해 회사의 재고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이동통신 시스템 및 기술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동시에 이동통신 기술의 흐름에 따른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향후 성장성의 주 Key인 SmallCell 성과

이노와이어리스의 향후 성장성의 주 Key는 스몰셀의 성과이다. 

스몰셀은 5G 핵심장비로서 큰 기대를 모았으나, KT를 제외한 수출 부문에서의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일본 라쿠텐, 소프트뱅크, 인도 릴라이언스 지오의 수주 성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LTE가 주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조만간 5G로 연계될 가능성도 높아 기대를 갖게 한다. 일본과 인도의 COVID-19 확산 영향이 다소 시간을 지연시키고 있을 뿐이라고 판단된다.

 

현재의 5G는 시작도 하지 않았다. Real 5G는 28 GHz 주파수 경매 이 후부터 진정한 5G 시대가 시작될 것이다. 이노와이어리스의 28GHz 대역 지원 5G 스몰셀의 성과 또한 가장 큰 기대를 갖게 한다.

28 GHz는 속도가 빠른 대신 커버리지가 협소하기 때문에 이 커버리지를 확장하기 위한 좋은 대안이 스몰셀이다. 활용도 측면에서도 IoT를 구현하는 Real 5G를 구축할 수 있어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5G 장비 주도주로 거듭날 가능성이 높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 현재 사용하고 있는 5G는 기술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않는 짝퉁이고, 진정한 5G는 28 GHz 주파수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시작될 것이다.